본문 바로가기
생활 재테크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 환급 신청 방법

by 요니나 2022. 1.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1월 1일부터 25일 화요일까지는 2021년 2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입니다.

 

해당 신고 범위는 2021년 7월부터 12월까지 실적에 대한 신고입니다.

저는 2020년부터 2021년은 간이과세자였기에 연말정산할 때 한 번에 세무사에게 맡겨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월부터는 개인과세자로 자동 변경되어서 1년에 2번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 했죠.

 

하지만... 저는 2021년 1월 ~ 6월 부가세 신고기간을 잊어버렸고...

국세청에서 한 번 더 공지를 보냈을 때 알았어요. 이미 늦었죠 ㅠㅠㅠ

아쉽게 패널티를 거의 1만 원 정도 세금으로 더 내서 2021년 2기 확정 부가세는 놓치지 않으려고 기다렸습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 일찍 하면 발생하는 일

재테크 3억 모으기 가계부 쓰는 투자 블로거 요니나입니다 💸 1월 1일 토요일부터 1월 25일까지 개인사업...

blog.naver.com

 

1월 초, 카카오톡으로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이라고 연락이 왔고요.

(위 링크 누르면 카톡 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일인 오늘 한 번 해보려고 국세청에 들어갔습니다.

 

 

국세청홈택스 개인으로 로그인하고 위 상단 '사업장선택' 눌러서 세금 신고할 사업장 누르면 거기에 맞춰 다시 바뀝니다.

 

 

신고서 작성하기 버튼 누르면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 일반 (임대, 음식, 숙박업 외)'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버튼 누르면 사업자 세부사항이 쭉 나옵니다.

한 번 잘못된 정보 없는지 훑어보세요.

 

저는 이번에 혼자 할 거니까~~ 세무대리인은 패쓰 

 

매출, 매입이 없는 무실적 사업자라면 '무실적 사고'버튼 누르면 됩니다.

 

 

업종에 맞게 기본으로 체크해주고요. 그 외 추가로 본인 사업 해당사항 있으면 체크하면 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고 했는데....

 

오잉? 

 

아직 매출이 다 넘어오지 않아서 1월 12일부터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진짜 오늘 각잡고 하려고 했는데 ㅠ 뭐져....ㅠㅠㅠㅠ 다음 주에 다시 해야 합니다 ㅋㅋㅋㅋ

 

혼자 하실 분들은 자료 조회가 안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12일부터 하는 거 추천해요.

저는 12일에 다시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일반과세자라면 2021년 7월 ~ 12월까지 사업 실적 부가세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 마감일은 25일 화요일, 아침 6시부터 저녁 11시 59분까지입니다.

 

10일부터 24일까지는 아침 6시부터 다음 날 새벽 1시까지 신고할 수 있어요.

저처럼 괜히 9시 딱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ㅋㅋㅋㅋ

 

휴업 중이거나 실적 없어도 신고해야 하고요.

 

인터넷 홈택스, 모바일 손택스 어플로도 가능해요.

 

 

 

신고 방법은 유튜브로 나와있으니 한 번 보고 해 봐도 좋겠죠?

 

저는 지난번 부가세 신고할 때 하단 영상 보고 했어요~

 

 

부가가치세 납부 방법은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홈택스 공동인증성 로그인 > 신고/납부 > 국세납부입니다.
이용 시간은 아침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입니다.

신용카드 납부도 가능하지만 납부대행 수수료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 발생해요.
로그인 > 국세 > 조회 납부 또는 자진납부 > 결제수단 중 신용카드 선택

제가 갖고 있는 카드는 세금이 실적에 포함되어서 아마 신용카드로 결제할 듯합니다.

 

 


미리채움 서비스 제공 항목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매출, 매입은 12일 / 신용카드 매출,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은 14일입니다.

저는 마음 편히 17일 월요일에 해야겠습니다.ㅋㅋ

 

한 번 이렇게 정리하니까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오긴 하네요!

다들 미루다가 저처럼 연체료 내지 마세요~~

 

 

#부가세 #부가세계산기 #부가세환급 #부가세신고 #개인사업자부가세환급 #개인사업자부가세신고 #간이과세자부가세신고 #부가세계산 #간이사업자부가세신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