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재테크

조부모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 제사 차례 지방쓰는법

by 요니나 2025. 1. 27.
728x90
반응형

이번에 조부모님이자 할아버지 첫제사입니다. 몇 년 동안 설날, 추석 명절 차례도 생략했는데 이번에는 제사와 차례 둘 다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지방 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은 명절 차례와 제사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요즘에는 종이로 지방을 만들고 제사나 차례가 끝나면 태웁니다. 정해진 규격은 없지만 신주와 유사하게 제작하면 좋습니다. 가로 6cm x 세로 22cm, 한지(백지, 창호지)에 씁니다. 한자로 쓰는 것이 전통이지만 요즘은 한글로도 쓴다고 합니다.

 

 

해당 지방은 제가 직접 붓펜으로 한지에 한자로 적었습니다. 어릴 때 서예와 한문을 배웠고, 코로나 때 잠깐 다시 한문 서예를 배웠는데 이렇게 지방 쓰는 법에서 역할이 생길 줄 몰랐습니다. 붓펜은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모나미 붓펜으로 쓰면 번지지 않고 깔끔하게 쓸 수 있습니다. 컴퓨터용 사인펜이나 매직 등은 번지거나 획의 굵기나 삐침을 담을 수 없어서 자칫 어린아이가 쓴 느낌이 강합니다. 

 

지방에 '학생'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옛날에 과거시험 준비하거나 관직에 있는, 벼슬 있는 사람이 아닌 모든 사람 대상입니다. 요즘은 남성이라면 학생이라고 쓰고 그 다음 부군을 적습니다.

 

 

지방 쓰는 방법을 배워서 뿌듯했고, 재능을 살려 부업을 해볼까? 생각도 했습니다 ㅋㅋㅋㅋ 지방 쓰는 법 양식은 검색하면 한자로 쭉 나옵니다. 거기서 본관, 성씨만 바꿔주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