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스터디

금융투자로도 월세를 받을 수 있을까?

by 요니나 2020. 8.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가늘고 길게 경제스터디에서 나눌 콘텐츠는 "금융투자로도 월세를 받을 수 있을까?"입니다.

 

(275-279p)

 

저는 아직까지 부동산보다는 주식투자에 더 관심이 많고, 여기서 자산을 조금씩 모으고 있어서 더욱더 관심 가는 테마였어요. 월세 받는 것! 나름의 로망이죠. 현재는 부동산이 없지만, 온라인에서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 월세를 소소하게 받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금융투자를 통해서 지속적인 수입이 들어온다면! 이 또한 제가 추구하는 방바닥 노마드의 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어떻게 월세를 받을 수 있을지, 같이 한 번 알아보아요!

 

 

월세는,

매월 또는 분기나 반기 등 단위 형태로 꾸준히 소득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

 

보통 연금 / 부동산 월세만 생각하는데 그 외에도 배당금, 채권 이자, 신흥국 채권이나 부동산펀드, 리츠, 여러 가지 월지급식 펀드, 배당형 펀드나 주식, 다양한 형태의 사모 펀드

 

단,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이나 제한이 매우 자유롭지만 투자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라 쉽게 접근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금융상품은 잘 알려져 있고 정보를 찾기도 쉽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어요.

 

책에서는 월지급식 펀드 / 부동산 펀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는 최근에 공모주 하면서 관심 갖게 되어서 궁금했지만 제가 다루는 파트는 월지급식 펀드!입니다.

(정리하다 보니까 부동산펀드가 없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ㅠㅠㅋㅋㅋ 다른 멤버가 소개해줬던 것 같기도 하고..?)

 

월지급식 펀드란?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이유는 부동산처럼 펀드를 부동산처럼 안정적인 자산으로 여기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부동산 투자와 다른 점은 세입자 분쟁이나 건물 관리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어서 요즘에는 국내도 부동산 월세를 대신해 선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펀드와 다르지 않습니다만, 펀드로부터 매월 분배금이란 명목으로 배당을 받습니다.

배당은 펀드에서 부분 환매돼 출금되는 것과 비슷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즉, 손익 이외에 매월 지급금만큼 펀드 자산에서 차감되는 형식이라 펀드 가격이 상승하던, 하락하던 별개로 매월 배당금만큼 펀드 자산에서 출금하는 형태죠. 이때 받는 배당금은 펀드 종류에 따라 배당소득세가 과세될 수도 있지만 연금처럼 매달 자산에서 수익금을 받지만 연금은 아니라서 연금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규모에 따라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장점은 월세처럼 매월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포인트!입니다.

 

 

월지급식 펀드는 매월 배분하는 분배율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연 4~6%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여기서 12개월을 나눠 매달 정해진 날짜에 계좌로 입금!

 

흐름은 위에 제시한 표를 보면 될 듯합니다.

 

마찬가지로 펀드 가격이 상승하면 더 많은 수익률로 분배금도 커지고요.

반대로 수익이 나지 않았다면 드물긴 하지만 분배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고, 원금에서 인출해 지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략 연 5%로 예상하면 무난하다고 하네요.

 

 

 

월지급식 펀드가 연금과 다른 특징은 투자적립금이 살아 있다는 것인데요.

연금은 개시되면 중도에 해지할 수 없고, 상속형을 제외하면 결국 연금 자산은 소멸합니다.

이것이 연금의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반면 월지급식 펀드는 수익금을 배분하는 형태를 추구해서 최초 투자자산은 유지한 채 매월 배당금을 지급받아요.

만약 수익률이 하락해도 시간이 지나 회복한다면 여전히 자산은 원금 이상인 셈이죠.

 

연금과 비슷한 형태로 운용하면 좋아서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투자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

펀드에도 운용보수가 있기 때문이죠.

 

책에서는 수익률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채나 하이일드채권 등을 추천하고 있어요.

이 펀드들은 무난한 수익을 꾸준히 내는 편이라 안정성과 수익률을 둘 다 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위험성이 높은 펀드는 주식형 펀드입니다만, 일반 주식형 펀드에 비해 고수익을 내긴 어렵다고 해요.

하지만 그에 비해 안정성과 수익성이 꾸준히 높다는 것!

 

 

주식투자에서 배당금 주식만 하고 있었는데, 별도로 매달 들어오는 월지급식 펀드도 공부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노후자산을 만들기 위함이라 단기적인 투자 목적은 아니기에 정리하면서 더 관심 갖게 되었습니다.

 

 

[머니 컨설팅]월세 받듯 수익 원할땐 월 지급식 펀드를

Q. 50대 주부 A 씨는 여유자금 3억 원을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하고 있다. 예금은 금리가 너무 낮고 주식투자는 변동성 때문에 선뜻 나서기 어렵다. 부동산 투자는 성공한 경험이…

www.donga.com

 

 

#재테크 #금융투자 #투자 #주식투자 #월세 #경제스터디 #월지급식펀드 #부동산펀드 #해외주식 #채권 #사모펀드 #부동산 #연금

728x90
반응형

댓글